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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양관련 프로그램


융복합 교과목 개발

‘창의적 사고와 융합’ 교과목 소개

  • 개설 학년: 전학년
  • 교과목 개요

– 본 교과목은 문화, 정치, 경제, 사회 과학, 예술 등 학문의 전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적 사고와 융·복합적 사고의 사례와 방법 그리고 그 파급효과를 다양한 관점으로 탐구함으로써 창의력 증진 및 인문학적 소양 강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– 또한 본 교과목은 학제간의 소통을 기반으로 다양성을 존중할 줄 아는 열린 사고를 배양하고 새로운 학문과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의 초석을 다질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.

– 수강생들은 본 교과를 통해 융·복합적 사고의 본질을 이해하고 차이와 다양성을 존중할 줄 아는 주체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. 더불어 전통적 학제 구분을 넘나들며 자유로운 사고를 개진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.

 

  • 교과목 개발 목적

– 인류의 삶을 혁신적으로 뒤바꿔 놓은 창의적 사고의 사례와 방법 등에 대한 역사적, 문화적, 철학적 고찰을 통해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융·복합적 사고 능력을 제고함

– 문화, 정치, 경제, 사회, 과학, 예술 등 다양한 학문 분과에서 창의성의 근간을 이루는 융·복합적 사고 능력의 배양을 통해 전공 영역 확장 및 심화의 기틀을 다질 수 있음

– 학제간의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수업을 통해 다양성을 존중할 줄 아는 열린 사고를 배양하고, 인문학적 소양을 제고함

 

  • 교과목 개발의 필요성

– 전통적 학제 구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창의적 사고와 융·복합적 사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로 본 대학의 정규 교양과정으로 편성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됨

– 융·복합 및 창의적 사고 훈련과 관련된 교과목은 본 원광대학교의 핵심역량 특성화 영역인 “인문학적 소양 강화” 등과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, 최근 대학이 내세우고 있는 “국내 최고의 인문융합 생명존중 대학”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부합하는 등 대학 특성화 관련 교과목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가지고 있음

‘창의적 발상 기법’ 교과목 소개

  • 개설 학년: 전학년
  • 교과목 개요

– 본 교과목은 기존의 지식과 아이디어를 새로운 텍스트로 전환할 수 있는 창의적 발상 기법의 방법과 기술을 탐구함으로써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
– 또한 본 교과목을 통해 수평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. 또한 통찰력과 창의력 향상을 위한 이론 중심의 수업에서 벗어나 대학생활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체험형, 창의기반형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학습의 능동성과 주체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.

 

  • 교과목 개발 목적

– 창의적 발상 기법을 통해 학문공동체 내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고방식의 유연함을 배양하고, 타인과 사회, 그리고 자기 자신을 색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자기주도적 인재 양성에 기여함

– 일반적으로 학습된 고정지식에서 벗어나 스스로 문제를 자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발상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반으로 교양기초교육과 전공심화능력을 향상시킴

 

  • 교과목 개발의 필요성

– 전통적이고 수사적인 창의성의 개념을 극복하기 위한 대학교육의 흐름과 그 목표에 맞는 교과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

– 계열 구분 없이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 발상 기법과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본 대학만의 교과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상태임

– 대학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과 대학공동체 내의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통섭형 창의적 발상 기법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