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양 교육과정
교양교육의 구성
원광대학교 인재상 및 역량체계 구성
-
인재상
-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
-
원광대학교
중장기
발전목표
- 덕성을 갖춘 창의인재를 양성하고
학생들의 성공을 지원하는
국내 최고의 인성교육대학
-
핵심역량 및 세부역량
-
-
덕성역량(Morality)
- “자신을 존중하고
타인을 배려하며
봉사를 실천하는
역량”
-
창의역량(Innovation)
- “비판적 분석능력으로
문제를 해결하고
새로운 생각으로
가치를 만들어내는 역량”
-
소통역량(Networking)
- “합리적 이성과
공감능력을 통해
타인을 이해하고
민주적으로 소통하는 역량”
-
실천역량(Doing)
- “목표달성을 위해
끝까지 노력하고
자신을 개발하여
미래를 개척하는 역량”
-
구성요인
-
나눔역량
- 봉사와 배려심
- 시민윤리와 문화감수성
- 사회참여 의지
인성역량
- 자기성찰 능력
- 타인존중과 갈등해결 능력
- 인문학적 사고와 행동
문제해결역량
- 문제파악 능력
- 아이디어 생성
-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능력
융합역량
- 종합적 사고 능력
- 개방성과 유연성
- 지식 연계와 구성 능력
공감역량
- 대인관계 형성
- 타문화 이해 및 공감
- 사회문화 현상의 이해와 해석
커뮤니케이션역량
- 기본적 문해력과 의사전달
- 적극적 경청과 이해
- 기초 외국어 능력
목표지향역량
- 목표지향적 계획 수립 능력
- 협력적 실천 능력
- 자기관리 능력
도전성취역량
- 자기주도적 학습
- 도전적 리더십과 의사결정
- 진로설계 및 관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