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교양 교육과정


교양교육의 구성

원광대학교 인재상 및 역량체계 구성

인재상

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

원광대학교
중장기
발전목표

덕성을 갖춘 창의인재를 양성하고
학생들의 성공을 지원하는
국내 최고의 인성교육대학

핵심역량 및 세부역량

  • 덕성역량(Morality)

    • “자신을 존중하고
      타인을 배려하며
      봉사를 실천하는
      역량”
      • 나눔역량
      • 인성역량
  • 창의역량(Innovation)

    • “비판적 분석능력으로
      문제를 해결하고
      새로운 생각으로
      가치를 만들어내는 역량”
      • 문제해결역량
      • 융합역량
  • 소통역량(Networking)

    • “합리적 이성과
      공감능력을 통해
      타인을 이해하고
     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역량”
      • 공감역량
      • 커뮤니케이션역량
  • 실천역량(Doing)

    • “목표달성을 위해
      끝까지 노력하고
      자신을 개발하여
      미래를 개척하는 역량”
      • 목표지향역량
      • 도전성취역량

구성요인

나눔역량

  • 봉사와 배려심
  • 시민윤리와 문화감수성
  • 사회참여 의지

인성역량

  • 자기성찰 능력
  • 타인존중과 갈등해결 능력
  • 인문학적 사고와 행동

문제해결역량

  • 문제파악 능력
  • 아이디어 생성
  •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능력

융합역량

  • 종합적 사고 능력
  • 개방성과 유연성
  • 지식 연계와 구성 능력

공감역량

  • 대인관계 형성
  • 타문화 이해 및 공감
  • 사회문화 현상의 이해와 해석

커뮤니케이션역량

  • 기본적 문해력과 의사전달
  • 적극적 경청과 이해
  • 기초 외국어 능력

목표지향역량

  • 목표지향적 계획 수립 능력
  • 협력적 실천 능력
  • 자기관리 능력

도전성취역량

  • 자기주도적 학습
  • 도전적 리더십과 의사결정
  • 진로설계 및 관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