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목 소개
- 2020학년도 정책연구과제 교육과정 개발사업 수행 결과에 따라 재학생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
- 2020학년도 역량중심 교양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소통역량 강화 방안으로서 및 을 위한 교재 개발을 진행하였음
- 읽기, 말하기, 글쓰기 등 리터러시 교육 일반에 관한 사항과 후마니타스+사업의 특수성을 종합하여 교수자가 강의안을 선별 후 수업 진행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함
교과목 교재 구성 및 활용
-
- 읽기, 말하기, 글쓰기 등 리터러시 교육 일반에 관한 사항과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의 특수성을 종합하여 교재에 기술하였음
- 최대 8시간 분량으로 교재 구성하였으며, 교수자가 강의안을 선별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각 장을 완결된 형태로 구성함
교재 내용 소개
분야 | 내용 |
개론
- 장학사업의 취지, 참여 방법, 대회 요강 등 소개
- 읽기, 쓰기, 말하기의 중요성 등에 관한 일반적 내용
독서논술
- 대회 요강에 따른 논술문 작성 요령
- 논술의 구조, 기출문제 소개 및 해설- 예시 답안 등 제시
학술에세이
- 대회 요강에 따른 에세이 작성 방법 등 소개
- 주석, 참고문헌, 본문전개 방법 등
독서토론
- 대회 요강에 따른 토론 방법
TED
- TED의 기본 개념, 말하기 방법,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방법 등
개발 콘텐츠 주별 활용 계획서
주차 | 강의내용 |
1 |
|
2 |
|
3 |
|
4 |
|
5 |
|
6 |
|
7 |
|
8 |
|
9 |
|
10 |
|
11 |
|
12~14 |
|
15 |
|
16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