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교양관련 프로그램


후마니타스 독서와 토론

교과목 소개

  • 2020학년도 정책연구과제 교육과정 개발사업 수행 결과에 따라 재학생 소통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
  • 2020학년도 역량중심 교양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소통역량 강화 방안으로서 및 을 위한 교재 개발을 진행하였음
  • 읽기, 말하기, 글쓰기 등 리터러시 교육 일반에 관한 사항과 후마니타스+사업의 특수성을 종합하여 교수자가 강의안을 선별 후 수업 진행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함

교과목 교재 구성 및 활용

    • 읽기, 말하기, 글쓰기 등 리터러시 교육 일반에 관한 사항과 후마니타스 장학사업의 특수성을 종합하여 교재에 기술하였음
    • 최대 8시간 분량으로 교재 구성하였으며, 교수자가 강의안을 선별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각 장을 완결된 형태로 구성함

교재 내용 소개

분야 내용

개론

  • 장학사업의 취지, 참여 방법, 대회 요강 등 소개
  • 읽기, 쓰기, 말하기의 중요성 등에 관한 일반적 내용

독서논술

  • 대회 요강에 따른 논술문 작성 요령
  • 논술의 구조, 기출문제 소개 및 해설- 예시 답안 등 제시

학술에세이

  • 대회 요강에 따른 에세이 작성 방법 등 소개
  • 주석, 참고문헌, 본문전개 방법 등

독서토론

  • 대회 요강에 따른 토론 방법

TED

  • TED의 기본 개념, 말하기 방법,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방법 등

개발 콘텐츠 주별 활용 계획서

주차 강의내용
1
    강의소개
2
    후마니타스 독서와 토론 기본 강의 수행
3
    후마니타스 독서와 토론 기본 강의 수행
4
    후마니타스 대회 참가를 위한 안내: “도전 후마니타스”
5
    독서논술의 실제: 기출문제 해설 및 논술의 구조와 쓰기 방법
6
    학술에세이: 대회요강에 따른 학술에세이 쓰기 방법 (주석, 참고문헌, 본문 전개 방법, 자료수집 등)
7
    후마니타스 독서와 토론 기본 강의 수행
8
    중간고사
9
    후마니타스 독서와 토론 기본 강의 수행
10
    독서토론: 대회요강에 따른 독서토론의 방법 (말하기, 토론 전략, 토론개요서 쓰기 등)
11
    TED: 말하기 방법,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방법 등
12~14
    후마니타스 독서와 토론 기본 강의 수행
15
    기말고사
16
    보강 예비 주